"누구랑 비교되네"…패배에도 손흥민 축하한 포르투갈 선수

입력 2022-12-04 15:13   수정 2022-12-04 15:17


지난 3일(한국 시각)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에서 한국이 포르투갈을 2대1로 꺾고 16강에 진출했다.

이 경기 직후 손흥민에게 축하를 건넨 포르투갈 미드필더인 베르나르두 실바의 모습이 화제다.

포르투갈에게 전반 5분 만에 선제골을 내준 한국은 전반 27분 동점골을 넣은 뒤 후반까지 치열한 접전을 이어갔다. 그리고 후반 추가시간 황희찬이 역전골을 넣으면서 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12년 만의 16간 진출이다.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리자 손흥민은 마스크를 던지고 경기장에 엎드려 오열했다. 이때 실바가 다가와 손흥민의 머리를 쓰다듬은 뒤 악수를 청했다. 이에 손흥민은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받아줬다. 이후 실바는 이강인과도 손을 잡으며 인사를 했다.

누리꾼들은 "이게 진짜 스포츠 정신"이라면서 실바를 칭찬했다. "졌는데도 상대 팀을 축하해주는 모습이 보기 좋다", "태도에서 성격이 보인다" 등 반응도 나왔다.

일부 네티즌은 경기 중 조규성과 트러블이 있었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겨냥해 "누구와는 딴판"이라고 비교하기도 했다. 이날 호날두는 여러 차례 오프사이드에 걸리고 슈팅 기회를 날리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이다가 후반 20분 안드레 실바와 교체됐다. 이 과정에서 호날두가 다소 천천히 경기장을 빠져나가면서 조규성과 신경전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규성은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호날두가 나갈 때 '빨리 나가'라고 하자 포르투갈어로 욕설을 했다고 말했다. 조규성은 "호날두는 날강두(호날두와 날강도의 합성어)"라고 비판했다. 날강두는 호날두가 지난 2019년 한국에서 열린 올스타 경기에서 단 1분도 출전하지 않고 한국을 떠나면서 생긴 별명이다.

조규성과의 트러블에 대해 호날두는 스페인 일간지 마르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선수가) 빨리 나가라길래 '입 다물라'고 했을 뿐"이라며 "그에겐 그런 말을 할 권리가 없다. 그것은 심판이 지적할 문제"라고 반박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